오늘은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다음주인 1.23.부터 판매가 시작됩니다. 해당 카드를 사용하면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름도 기후동행카드인가 봅니다.
기후동행카드란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기후동행카드 구입 및 사용 방법
카드는 앱을 다운로드 받거나 실물 카드를 구입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앱은 모바일 티머니 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안드로이드폰만 가능하고 아이폰은 사용이 불가하다는 점입니다.
모바일 카드 사용 방법
- 모바일 티머니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모바일티머니 앱)
- 회원가입
-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현재는 결제수단이 현금(계좌이체)만 가능합니다. 향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결제가 가능하도록 확대 예정이라고 합니다. 언제 카드 결제가 가능할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실물 카드 사용 방법
실물 카드는 사용 방법이 좀 복잡해 보입니다. 우선 서울교통공사 고객 안전실이나 역사 인근 편의점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구매 가능한 편의점 목록은 1월 말 서울시 홈페이지에 공지한다고 합니다. 실물 카드를 구매하실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물 카드도 현금 결제만 가능하고 모바일과 달리 3천 원이 별도로 추가된다고 합니다. 또한, 홈페이지에 구매한 카드를 등록해야 한다고 하니 절차가 많이 복잡해 보입니다. 아이폰 사용자는 어쩔 수 없이 실물 카드를 사용해야겠습니다.
요금제 확인하기
- 65,000원권 (따릉이 이용료 포함)
- 62,000원권 (따릉이 이용료 포함)
서울시 자전거인 따릉이 이용료를 포함 여부에 따라 3천 원 차이가 납니다. 일단 한번 요금제를 정하면 한 달 동안 해당 요금제를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따릉이를 이용할 경우에는 ‘티머니 Go’를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카드 사용 가능 구간
이용 가능 구간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이용 제외 노선은 신분당선, 서울 지역 외 지하철, 광역 및 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 버스입니다. 버스의 경우 서울시 면허 버스는 서울 지역 외에서 승차 하더라도 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하철은 서울 지역 내에서 승차 후 타 지역에서 하차할 경우 사용 불가합니다.